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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PS 반복문을 사용할 때는 재귀적인 방식을 사용하곤 한다.
예를 들어 입력받은 수부터 1까지 모두 출력하는 어셈블리 코드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 입력받은 수를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 해당 레지스터의 수를 출력한다.
- 레지스터의 값에서 1을 뺀다.
- 레지스터의 값이 1이 아닌 경우 2번으로 돌아간다.
- 레지스터의 값이 0인 경우 종료한다.
이번 포스팅에서 새롭게 배울 내용은 함수를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지금까지는 main 함수 하나만 사용하였는데 우리가 임의로 함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loop라는 이름의 함수를 만든다면 아래와 같다.
.data
.text
main:
loop:
main 함수에서 특정 함수를 실행하고 싶다면 "j loop"와 같이 loop라는 함수로 jump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면 된다.
이렇게 jump 하는 방식에는 조건부 점프와 무조건 점프로 나뉜다.
조건부 점프의 경우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하고 무조건 점프는 조건없이 점프한다.
분기 명령어 | 피연산자 1 | 피연산자 2 | 피연산자 3 | 의미 |
bne (not equal) | $t0 | $t1 | loop | if ($t0 != $t1) jump loop |
beq (equal) | $t0 | $t1 | loop | if ($t0 == $t1) jump loop |
jump | loop | 없음 | 없음 | jump loop |
조건 명령어 | ||||
slt (less than) | $t0 | $t1 | $t2 | if($t1 < $t2) $t0 = 1 else $t0 = 0 |
slti (less than immediately) |
$t0 | $t1 | 5 | if($t1 < 5) $t0 = 1 else $t0 = 0 |
위 명령어들을 바탕으로 코드를 짜본다면 다음과 같다.
.data
.text
main:
li $v0, 5
syscall
move $t0, $v0
j loop
loop:
move $a0, $t0
li $v0, 1
syscall
sub $t0, $t0, 1
bne $t0, $zero, loop
li $v0, 10
syscall
참고로 $zero는 무조건 0을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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